하지정맥

하지정맥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
하지혈관질환에는 하지 정맥류, 심부정맥 혈전증, 만성 정맥 부전, 표재성 정맥혈전염, 정체성피부염, 하지 궤양 등이 있으며 그 중 하지정맥류는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 입니다.
다리에 혈관이 흉하게 튀어나와 있는데 하지정맥류인가요?
하지정맥류는 다양한 형태와 증상이 있지만 보통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다리에 혈관이 보기 싫게 튀어나와 있는 것을 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눈으로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드문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여성은 40%, 남성은 25%정도인 흔한 질환입니다. 거리에서 마주치는 사람들 3-4명 중 한 명은 하지정맥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별 증상이 없는데도 치료받아야 하나요?
정맥류를 가진 환자는 정맥류에 의한 증상 또는 미용적인 문제로 병원을 찾습니다.
정맥류로 인한 증상은 매우 다양하여 쑤시는(aching) 통증, 박동성(throbbing) 통증, 하지 무게감, 피로감, 근육경련, 가려움증, 하지불안증, 발목부위 부종, 정맥 팽창부위 통증 등이 있습니다. 정맥류가 좀 더 심해지면서 만성으로 가면 부종, 피부변화, 지방피부경화증, 피부염, 착색, 궤양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정맥류가 있으면서 위의 증상이 있는 경우, 정맥류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또는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미용적인 문제의 단계를 넘어서 합병증이 생긴 경우는 혈액 순환의 이상을 초래하여 심장으로 들어가는 피의 양이 감소되며 정맥피의 정체로 인한 심장 손상이 초래 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조기에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