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및 진단
혈액검사, 심전도
혈관 질환 환자는 정상적인 환자보다는 심장병,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고지혈증, 비만, 고 콜레스테롤 혈증, 혈액 응고 기능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이들에 대한 일반적인 기초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시진
양측 하지를 사타구니부터 발끝까지 모두 노출한 상태에서 양측 하지를 비교함으로써 진단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가능하다면 환자가 선 상태에서 표재정맥을 확장시켜 검사합니다.
밝은 조명의 전등을 활용하여 하지의 모든 면이 잘 보일 수 있게 하고 환자를 360° 회전시켜 전체 하지를 검사합니다.
도플러검사
연속파도플러는 침상에서 하지 정맥을 검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할 정맥 위로 연속파도플러를 위치시켜 놓고 확인하면 혈액의 흐름이 정상인 정맥은 호흡에 따른 도플러 신호의 변화가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듀플렉스 초음파
혈관초음파는 정맥의 해부학적 및 생리적 정보를 세밀하게 제공하므로 증상이 있는 정맥질환의 수술여부를 결정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안전하고 비용이 저렴하면서 신뢰성이 있는 검사입니다. 정맥을 확인하고 압박성, 정맥혈류, 역류여부, 시간, 혈류 증강 등을 검사합니다.
정맥 역류 검사 VRT
정맥역류 검사는 하지 정맥의 해부학적 정보보다 하지정맥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통상적 정맥류가 두드러지지 않은 경우에도 선택적으로 시행할 수 있고, 보다 심한 만성 정맥부전에서 혈관초음파와 더불어 중요한 검사의 하나입니다.
정맥류의 영상검사
하지정맥류 또는 좀더 심한 만성정맥질환 환자의 경우 CT, MRI, 조영제 정맥조영술, 혈관내 초음파 검사 등을 선택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고가의 비용과 조영제의 부작용을 고려 하여 특수한 경우에만 시행합니다.